속에서 눈물과 한숨으로 세월을 보내는 부녀의 정한을 읊고 있다. 한문 고사숙어를 많이 활용하면서도 애원과 온아한 작풍이 전편에 흐른다.
- 새 소리 : 작중화자의 감정(이별의 정한, 비애)이 이입된 대상물
<이화에 월백하고> 이조년
이화(梨花)에 월백(月白) 하고 은한(銀漢)이 삼경(三更)
이미지의 대비를 통해 형상화한 고시조이다. 전체 3장 6구로 이루어진 평시조로서 시의 형식은 4음보의 외형률을 지닌 정형시이다. 소쩍새가 피를 토하듯이 우는 소리를 듣고 몸을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하는 자신의 애상적인 심정을 그리고 있다. 이 작품은 이조년이 충혜왕(忠惠王)의 실정을 비판하
이미지, 맑고 투명한 물은 순수와 정화의 의미를 가지는 등 물은 단지 우리가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훨씬 더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물에 대한 정서는 우리 문학작품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 발표를 통해 우리는 고전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우리의 문학작품들 속에
이미지가 있는 이유는 무엇이며, 사회가 요구하는 ‘참된’ 여성상이란 과연 어떤 것인가?
고전문학 작품에서 여성간의 갈등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는 처첩간의 갈등과 고부간의 갈등, 첩과 전처 자식들 간의 갈등 관계가 주를 이룬다. 처첩간의 갈등을 다룬 것으로는 김만중의 ‘사씨남정기’를 비
문학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이 경향으로 근대소설의 발달로 이어진다.
Ⅲ. 신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1.문학 소재 : 개인의 감정, 개인의 정서와 같은 개별적인 것을 대상으로 삼지 않고, 전체적인 것, 일반적인 것, 대표적인 것을 취급하였다. 즉, 일반화된 인간의 이미지이며, 사회 속의 혹은
테마, 모티프, 소재, 이미지 등의 주제적 단위가 문학적 현상 속에서 어떻게 지속, 변형되고 있는지 연구하는 방법
특수사로서 작품의 미학적 특징과 역사적 변전양상을 함께 살펴볼 수 있음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고 그 사이의 연결고리를 찾아내어 전통의 계승 또는 단절을 논할 수 있음
시대와
이미지의 강조, 에피소드와 순간성의 강조, 동시성의 세계, 직접적인 친밀성과 만족감, 신속하고 감정적인 만족을 노린다는 점에서 이들 사이에서 매체 전쟁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중 문화를 교육현장에 수용하는 문제와 함께 대중 문화의 감각을 ‘문학’이라는 매체 속에 어떻게 묶어둘
문학의 이미지가 서로 상충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이질적으로 보이는 두 영역은 사실은 그 본질에 있어서 동일한 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단순한 밀접관계가 아닌 그 뿌리가 같은 영역이다.
법과 문학이라는 분야는 크게 정리하면 두 가지의 방향을 지닌다. 하나는 ‘문학속에서의 법(Law-in-literatur